
온라인 누적 시청자 4억명, 축구 스타 손흥민보다 더 높은 연봉 제안 거절,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고위험 고수익)’, ‘트래시 토크’를 하지 않는 수준 높은 매너, 광화문 광장을 메운 15,000관중과 팬들의 ‘선행 릴레이’. 2023 <리그 오브 레전드> 월드 챔피언십(월즈)에서 우승한 팀 T1의 미드 라이너 ‘페이커’이상혁을 두고 하는 말이다. 중국 팬들이 반드시 우승하리라 믿었던 자국의 JDC가 준결승에서 T1에 패했음에도 142만명의 중국인들로부터 평점 9.1점을 부여받은 그를 두고, 게임계는 ‘페이커가 일인자인 것은 축복’이라고 한다(시사인 847호 표지 기사).
이러한 페이커의 힘은 어디서 나온 것일까? 이상혁은 한 방송 프로그램에서 ‘나만의 스트레스 해소 방법’을 ‘명상’이라고 소개하며 직접 명상법을 시연했다(KBS 더 드리머). 평소 독서와 명상을 즐기는 그는 지난 11월 19일 월즈 우승 뒤 가진 인터뷰에서 “유튜브나 틱톡을 보며 쓸데없는 시간을 많이 보냈다. 내년에는 나도 끊으려 노력할 테니 모두 함께 파이팅하자”라는 소감을 밝혔다(시사인 847호).
명상 치유 문화의 성지 월정사(주지 퇴우 정념스님)와 사단법인 문수청소년회(이사장 해공스님)가 공동 주관하는 2023 세계 청소년 명상캠프의 마지막 과정이 오대산 자연명상마을(OMV) 일원에서 열린다. 15~17일에는 소설가 조정래 선생님의 특강이 포함된 “문학 청소년들을 위한 명상캠프”가, 22~23일에는 2024 동계 청소년 올림픽 컬링·바이애슬론 국가대표 선수들을 위한 특별 명상 프로그램이 개최된다.
우러정사는 “청소년들의 종교에 관한 관심은 멀어지지만, 명상과 요가에 대한 호기심이 스포츠를 포함한 모든 영역에서 주목받고 있다.”며 “명상의 효과가 정신 건강과 인지력 향상 등 창의력 개발은 물론 신체 건강에도 탁월하다는 것이 널리 알려졌기 때문”이라고 보았다.
월정사는 지난 20년간 출가학교, 템플스테이, 자연명상마을, 선명상 요가학교 운영 등을 통해 월정사를 대한민국 최고의 명상 수행 성지로 조성돼 왔다.
월정사 주지 정념 스님은 “명상이 수행에서 치유 문화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월정사가 선구자적 역할을 해야 한다”라면서, “2024년 착공되는 ‘세계청소년 명상센터’가 건립되면 더 많은 청소년이 365일 어느 때나 힘들고 지칠 때 와서 쉬며 명상을 할 수 있는 청소년 힐링의 전당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화체육관광부의 후원을 받아 3년째 개최되는 2023 세계청소년 명상캠프는 지난 5월 학교밖청소년과 지도자를 대상으로 제1기를 시작한 이래, MZ세대를 위한 캠프, 스카우트 잼버리 참가 선수단 명상 프로그램, 가족과 함께하는 명상캠프, 문학과 함께하는 캠프 및 청소년동계올림픽 선수단 특별 프로그램 등 다양한 그룹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문수청소년회는 2024년에도 더 재미있고 의미 있는 캠프로 청소년과 청년들을 찾아갈 예정이다. 카카오채널 문수청소년 명상캠프(https://pf.kakao.com/_cxgYQxj)를 구독하면 명상캠프 관련 정보를 빨리, 편하게 받아볼 수 있다.
불교닷컴/ 서현욱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