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불교조계종 제4교구 본사 월정사(주지: 퇴우 정념 스님)는 ‘오대산 전국 학생 백일장 및 미술대회 공모전’을 개최한다.
오대산문화축전의 주요 행사 중 하나로 추진되는 백일장과 미술 공모전은 올해로 20회를 맞이하며, 작품 접수는 9월 15일 마감된다.
참가 대상은 전국의 초·중·고교 재학생과 동등 학교 연령대 청소년이며, 참여를 희망하는 어린이와 청소년은 월정사 홈페이지나 문수청소년회 홈페이지에서 내려받은 신청서를 작성한 후 작품과 함께 우편, 방문 또는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백일장은 시와 산문 중에서 선택하여 제출하며, ‘시계/방학’(초등 저학년부), ‘편지/주말’(초등 고학년부), ‘길/택배(중등부)’, ‘연꽃/끈(고등부)’을 주제로 한다. 산문의 경우 200자 원고지를 기준으로 초등부 8매, 중등부 12매, 고등부 15매 이하의 분량에 맞춰 원고지 또는 A4 용지(파일)로 제출해야 한다.
미술 공모전은 ‘나의 가족(초등 저학년)’, ‘친구/내가 살고 있는 풍경(초등 고학년)’, ‘인연/마주치는 풍경’(중등부 및 고등부)을 화제(畵題)로 한다. 생활화, 수채화(풍경화), 한국화, 애니메이션, 디자인(발상과 표현) 등으로 작품을 완성하여 제출하면 된다.
심사 결과는 9월 27일 발표될 예정이며, 백일장과 미술 공모전 각 부문별 대상 수상자에게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과 장학금 100만원이 수여되는 등 160명의 입상자에 모두 1,780만원의 장학금이 전달될 예정이다.